Search

미성년자 신분증 부정 사용 확인 및 주류제공 사전 방지

Date
2022/12/08
Category
인사이트
Image
미성년자 주류제공 사고 방지.jpg
2 more properties
안녕하세요,
비대면으로 개인의 신원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주식회사 풀스택입니다. (주)풀스택의 아르고스 KYC 서비스는 비대면으로 고객 확인 인증을 완료할 수 있는 비대면 신원확인 공급 업체입니다.
Know Your Customer의 약자인 KYC는 서비스 사용자의 신원 인증을 완료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국내에서 온라인 사이트에서 회원가입 시 핸드폰 인증을 하고 금융 사이트 이용 시에는 1원 계좌 인증을 하는 것도 KYC의 일종입니다. 은행이나 핸드폰 대리점에 방문 시 신분증을 직원에게 제공하는 것 역시 KYC의 일종입니다.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하거나 금융 서비스 이용 시에만 고객 신원 인증(KYC)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는데요, 오프라인에서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사용하기 가장 좋은 예시가 바로 미성년자의 나이 확인입니다.

미성년자 나이 확인, 술집과 주점의 어려움 호소

특히나 술집과 주점에서 미성년자 확인이 용이해집니다. 그동안 미성년자에 술을 판매하여 유흥주점의 영업정지 사례가 많았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많습니다.
손님이 미성년자이었으나 확인을 못하였거나 확인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면 뒤늦게 미성년자 손님이었음을 알게 됩니다.

술집에서 미성년자 확인이 어려운 이유

유흥주점 미성년자 신분증 확인이 미흡한 경우의 사례를 찾아보면 이렇습니다.
외모 또는 몸집을 보고 성인이라고 착각
신분증 위/변조 및 도용 부정 사용 대비의 어려움
손님 일행 모두의 신분확인을 하지 못함
폭행 또는 협박에 의한 청소년 사실 확인의 어려움
다른 종업원이 미성년자의 확인 여부에 대한 의사소통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자진신고를 하거나 주점 내 사고로 인해 경찰이 출동하여 신분조회를 하게 되어 성인이 아닌 미성년자임이 드러난 경우 과태료 및 영업정지를 당하게 됩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은 상황이 되는 것이죠.
이미지 출처: 유튜브 또간집(ep 15. 수원)
이미지 출처: 유튜브 또간집(ep 15. 수원)
영업정지와 같은 행정처분을 받게 되었을 시 식당 또는 유흥주점의 점주는 부당함을 호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미성년자인 손님이 도용된 신분증을 부정 사용하여 술집에 출입 시 종업원이 확인할 수 있기란 더욱 어렵게 됩니다. 해당 장소에서는 신분증의 진위 여부를 파악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식당 및 주점의 관리인이 직접 얼굴을 보고 비교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습니다.
특별히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난 시점과 새해가 다가오는 시점에서 법적으로 나이가 미성년자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유흥주점을 가보는 것을 시도해 보려 하는 청소년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행위를 하는 미성년자를 파악하는 방안으로 소개해 드리는 것이 바로 주식회사 풀스택의 아르고스 KYC(ARGOS KYC)입니다.

현장에서 미성년자임을 확실하게 확인하는 방법, 아르고스 KYC

아르고스 KYC를 영업장 현장에서 곧장 하도록 만든다면 비대면으로 개인의 신원 - 이름, 성별, 생년월일, 얼굴 대조- 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조된 신분증인지의 여부, 신분증과 동일 인물임의 여부를 현장에서 즉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아르고스 KYC의 특징 1. 신분증 내 인물 사진과 셀카 사진 인물의 유사도 측정 2. 실시간 감지 시스템 작동(Live 여부 파악)

유흥주점 점주들에게 가장 중요한 소지한 신분증과 동일한 인물인지, 즉 일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YC로 동일 인물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KYC 프로세스 내에서 제출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분증과 신분증 소지자의 일치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신분증 촬영 시 제출 가능한 신분증 - 정부에서 발급한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학생증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2.
셀카 촬영 시 제출된 얼굴 사진
3.
신분증 내 인물 사진과 셀카 사진 인물의 유사도 측정
해당 과정에서 실제 신분증을 소지한 사람이 동일 인물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셀카를 찍을 때 실제 현장에서 실시간(live)으로 찍힌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간 감지 시스템'이 작동 중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이것을 라이브니스 감지, Liveness Detection라고 부릅니다.)

미성년자들의 기망행위로 인한 영업정지 및 과태료 사전 예방

미성년자들이 주점/술집 출입을 위해 신분증을 속이는 기망행위 때문에 불리한 상황에 놓여 영업정지를 당하는 결과로 마음고생하는 사건이 많이 있습니다.
'미성년자 주점'이라고 검색만 해보아도 '영업정지 구제' 등의 키워드가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영업정지를 당한 후 경감 받는 후처리보다는 사전에 파악하는 방법을 통해 청소년들의 기망 행위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1:1이 아닌 1:多 형식으로 가능한 미성년자 신분증 확인 솔루션

주점의 종업원 한 명이 여러 손님들의 신분증을 확인해야 했다면 아르고스 KYC를 적용하여 1:多 형식으로 신분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허점을 찾아 주점에 출입하려 하는 미성년자를 사전에 대비하여 불미스러운 일을 방지해 보세요.
더욱 주점 직원 한 명 한 명이 신분증을 확인하는 업무에 부담을 느끼지 않게 해주세요. 그리고 종업원끼리 누가 확인을 했는지 안 했는지 혼선을 빚는 의사소통의 어려움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르고스 KYC 서비스를 도입하여 불미스러운 일을 사전에 예방해 보세요. AI와 전문 인력을 갖춘 (주)풀스택의 아르고스 KYC가 자영업자 사장님들의 걱정을 덜어드리겠습니다. 직접 KYC를 체험해 보는 것도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연락 주시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